My Melody Is Cute JAVA 기초 6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
본문 바로가기

개발공부🌷/JAVA

JAVA 기초 6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

 

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할때 사용되는 설계도(하나의 틀) / 객체는 제품

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

 

객체와 인스턴스의 차이?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포괄하는 넓은 의미 /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에서 생성된것인지 강조

 

클래스의 구성 = 필드 , 메서드, 생성자 , 이너클래스

public class ExampleClass {
	int x = 10; // (1)필드
	void printX() {...} // (2)메서드
	ExampleClass {...} // (3)생성자
	class ExampleClass2 {...} // (4)이너 클래스
}

 

객체의 구성 = 속성(필드)과 기능(메서드)

속성과 기능(필드와 메서드)은 멤버라고 부른다

 

객체는 new 키워드로 생성

클래스명 변수명;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

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위를 줄여서 표현

 

포인트연산자(.)를 이용해서 특정 인스턴스 객체의 필드와 메서드 - 객체의 멤버에 접근가능하다

 참조 변수명.필드명 // 필드값 불러오기
 참조 변수명.메서드명() // 메서드 호출

 

인텔리제이에서 자바클래스파일을 따로 만들어서 CarTest 클래스에서도 Car 클래스를 쓸수있게 만드는게 신기하다

 

클래스(설계도) 작성 - 객체생성(제품) - 개체사용(제품의 속성과 기능)

package main;

public class CarTest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Car tesla = new Car("Model 3", "빨강"); //객체 생성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내 차의 모델은 " + tesla.model + "이고" + "색은" + tesla.color + "입니다.");//필드호출
        tesla.power(); //메서드 호출
        tesla.accelerate();
        tesla.stop();
    }
}
package main;

public class Car {
    public String model; //필드 선언
    public String color;

    public Car(String model, String color) { //인스턴스 초기화를 위한 생성자 함수. (배울예정)
        this.model = model;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}

    void power() { //메서드 선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걸겠습니다.");
    }
    void accelerate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더 빠르게!");
    }
    void stop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멈춰!!");
    }
}
// 출력값
내 차의 모델은 Model 3이고 색은 빨강입니다.
시동을 걸었습니다.
더 빠르게!
멈춰!!

 

 

클래스 - 해시넷 (hash.kr)

객체 - 해시넷 (hash.kr)

'개발공부🌷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기초7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  (0) 2023.10.19
JAVA 기초 6-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  (0) 2023.10.18
JAVA 기초 5  (0) 2023.10.16
JAVA 기초4  (0) 2023.10.13
JAVA 기초 3  (0) 2023.10.12